미국 디폴트는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Posted by

지금은 2023년 5월 20일 입니다. 

미국 디폴트 경고가 자주 들리고 있는 요즘

재닛 옐런 재무부장관이 경고한 6월 1일 디폴트

과연 어떻게 될까 정말 정말 궁금하네요.

지금까지 그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적은 몇 차례 있었지만 실패한적은 한 번도 없었다는 부채한도 상향 협상.

그러나 우리는 최근 3년 사이, 그 이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코로나 팬데믹을 경험했고

위기가 걷히나 했더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엄청난 인플레이션 속에

급격한 고금리 시대를 맞이하였습니다. 

미국 디폴트? 가능성 2~3%? 

응 그런데 가능할 수 있어~! 

디폴트, 그리고 이를 벗어날 유일한 방법 부채한도 상향

미국 디폴트는 미국 정부가 부채를 갚을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사실 미국의 부채는 이미 갚을 수 없이 눈덩이처럼 불어난 상황이며 국가재정 운영 방향도 한도에 다다른 부채를 매 년 줄여나가는 방식이 아니라 매 년 부채한도를 늘리는 방법을 써왔습니다.  (부채한도: 연방 정부가 빚을 질 수 있는 금액)

부채한도를 늘리는 이유는 미국 정부가 항상 지출보다 더 많은 돈을 지출하기 때문입니다. 

연방 정부는 2차 세계 대전 이후 끊임없이 부채를 늘려 왔으며, 부채한도는 1960년 이후 80차례 이상 상향 조정되어왔습니다.

현재 미국의 부채는 2023년 9월 30일에 만료되는 부채한도 31조 4000억 달러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의회는 부채한도를 31조 9000억 달러로 상향하는 법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 (2023-05-21)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장관은 국가의 돈을 관리하는 수장으로 지금의 위기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그런 재닛 옐런 장관이 “미국이 디폴트에 빠지면 미국 경제와 세계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옐런 장관은 19일(현지시간) C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디폴트는 미국 경제에 광범위한 피해를 줄 것”이라며 “미국의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국채 금리가 상승하며 기업과 소비자가 투자와 소비를 줄일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옐런 장관은 또 “디폴트는 세계 경제에도 파급 효과를 미칠 것”이라며 “미국의 국채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디폴트가 발생하면 다른 국가들도 투자와 소비를 줄일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물론 위의 발언의 속내는 ‘지금 미국이 디폴트 위기다’ 라는 메세지가 아니라 ‘님들 얼렁 협상 안하면 디폴트되서 이렇게 큰 피해를 입게 되는데 니들 책임임. 적당히들 하쇼잉’ 이라는 경고성 메시지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바이든대통령은 공화당 매카시 하원의장과 백악관에서 2차례에 거쳐 부채한도 협상을 가졌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공화당 측에서는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엄청난 부양책을 써온 바이든 정부의 지출을 삭감하는 노력이 있어야 함을 협상카드로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백악관에서 어떠한 움직임도 없다’며 불만을 표하고 있습니다. 

공화당은 민주당과 바이든대통령에게 나랏돈이라고 펑펑쓰지말고 예산을 삭감하는 뼈를 깎는 노력을 해야함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죠. 

캐빈 매카시 미국 공화당 대표

디폴트가 발생할 경우

미국 디폴트는 미국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세계 최대 경제국이며 그 부채는 전 세계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디폴트에 빠지면 투자자들은 돈을 크게 잃을 것이며 이는 경제에 불확실성과 공황을 초래할 것입니다. 또한 미국 채권의 신용도가 하락하여 미국이 미래에 돈을 빌리는 것이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미국 디폴트는 또한 세계 경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미국은 세계의 기축 통화이며 그 가치는 미국 경제의 안정에 달려 있습니다. 미국이 디폴트에 빠지면 달러 가치가 하락하여 전 세계 경제에 혼란을 야기할 것입니다. 또한 미국은 세계 무역의 주요 참여자이며 그 디폴트는 세계 무역을 방해할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은 1979년 이후 디폴트에 빠진 적이 없습니다. 

미국의 디폴트가 나에게는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

수출 감소

미국은 한국의 최대 수출국입니다. 미국이 디폴트에 빠지면 미국 경제가 위축되고 한국으로의 수출이 감소할 것입니다.
환율 변동

미국의 디폴트는 환율 변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국 달러가 약세로 전환되면 한국의 수입품 가격이 상승하여 서민의 생활비가 부담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주식시장 하락

미국의 디폴트는 주식시장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국의 국채는 안전자산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미국의 디폴트가 발생하면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자금을 회수할 것입니다.
실업률 상승

미국의 디폴트는 실업률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가 위축되면 기업의 투자와 고용이 감소하여 실업률이 상승할 것입니다.

투자의 대가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미국의 디폴트 가능성이 높아지자 워렌버핏 등 투자의 대가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이 쉐퀴들! 현금비중을 늘리란 말이야!

현금 비중을 늘리고 있다:  현금은 디폴트 상황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채권 비중을 줄이고 있다:  채권은 디폴트 상황에서 가치가 하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비중을 줄이고 있다:  주식은 디폴트 상황에서 가치가 하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체 투자 비중을 늘리고 있다: 대체 투자는 주식과 채권에 비해 디폴트에 영향을 받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번의 디폴트 위기는 어떻게 될지 이를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대비해야할지 어째 조금의 답은 되었을까요?

1~3 개월 사이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 정확히 예측은 어렵겠지만 현명하게 대비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사실 오늘은 글을 옮겨온 2023년 8월 30일(수) 입니다. 이 글은 5월 20일 제 티스토리에 올려둔 포스팅이었고요.

역시 미국 디폴트는 걱정하는게 아닌건지 아무 일 없던 것 처럼 넘어갔네요.

다만 스스로 양심에 찔려서인지 신용 등급은 한 단계 하향 조정했네요.

이제 이 느낌 아시겠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