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지난 7월에 분양완료한 동탄역 대방엘리움 더 시그니처 입지 및 예상 시세 등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분양 당시 동탄역 인근의 마지막 분양가상한제 민간분양 단지라서 2024년 최대인 11만 개가 넘는 통장이 들어왔고 최고 경쟁률832:1(82A기준) 이 넘는 등 전국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 단지가 왜 화재가 되었는지, 그만한 가치가 있는것일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동탄역 대방엘리움 더 시그니처 장점
1. 동탄역 (준)역세권
동탄역 대방엘리움 더 시그니처에서 동탄역 까지는 도보로 10분 이내에 도달이 가능하며,
입주시점에 동탄역 까지 크게 2개의 경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단지 윗쪽 방향 직진코스
반도유보라 쪽으로 직진만 하면 되는 심플한 코스는 직선거리 800m 정도로 약 8분 정도면 여울공원 지하주차장 상부의 출입구를 이용하여 동탄역 진입이 가능하겠습니다. 더 윗쪽에 역사가 예정된 인동선을 이용하시려면 이쪽 출입구를 통해 들어가시는게 빠를것 같네요. 이 길의 단점은 건널목이 총 3~4개는 존재 하여 신호 대기 상황에 따라 5분 정도 더 걸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공원길 코스
2026년 경부고속도로 상부 공원화가 완성이 되면 누리게 될 도보 코스로 어떤 모습일지 기대가 많이 됩니다.
동탄역 대방엘리움 더 시그니처는 단지 바로 앞에 공원으로 연결되는 공중가로가 생겨서 기흥동탄로를 건너지 않고 중앙공원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동탄역에서 주요 문화시설인 화성문화예술의전당 까지 보행로를 최적화하겠다는 계획인데요 이 단지가 바로 수혜를 입게 되겠군요.
1km 쾌적한 공원길을 도보로 이용하여 신호 없이 동탄역 3번(또는 4번) 출입구에 10분 만에 무난히 도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탄역의 GTX A 이용시 주요업무거점인 성남(판교), 삼성(2028년 이후), 서울역에 20~30분 만에 도달이 가능해집니다.
판교, 삼성 근무자라면 서울에 비해 저렴하면서 쾌적한 동탄 거주를 충분히 고려해 볼 만 하겠군요.
2. 분양가 상한제 적용된 단지로 주변시세 대비 3억원 이상 저렴한 가격
3. 문화디자인밸리 최고 입지
미디어몰, 청소년문화복합시설이 바로 앞이고 화성문화예술의전당 및 자라뫼 공원 200m, 여울공원 500m, 화성시립미술관 800m 거리
이마트트레이더스를 동서연결 1번도로를 통해서 차량으로 2분, 도보 15분(신리천길 이용시 10분)만에 이용 가능합니다.
또 한 동탄역도 아직 개발이 30% 정도 밖에 안된 상태이지만 문디밸도 마찬가지 입니다. 동탄에서 가장 늦게 개발되는 곳이 문디밸이며 개발완료시 매우 살기 좋은 쾌적하고(공원) 편리(문화시설 및 상업시설 등)한 곳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4. 학세권
초/중/고 모두 도보 2~400m 이내이며 도보 10분거리에 학원가(유해상가x)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5. 가까운 버스/트램 정류장
버스정류장은 단지 옆 기흥동탄에 위 아래로 각각 매우 가까이 존재하며 트램정류장(307)이 도보 3분만에 도달 가능합니다.
광역버스도 정차하는 정류장이어서 강남, 양재 등 서울 주요 업무위치에 쉽게 왕래 가능하겠습니다.
동탄역 대방엘리움 더 시그니처 단점
1. 거주의무 5년
시세 80% 미만으로 거주의무가 5년 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실거주의무 폐지에 합의하지 못했고 3년 유예라는 모호한 합의를 이끌어냈는데요, 계약자는 정 실거주를 하기 어렵다면 입주지정일로 부터 3년 간은 유예를 시켜준다는 것입니다. 그 사이에 폐지가 된다면 좋겠지만 결과는 어떻게 될지 모르니 실거주 5년간 할 각오는 가져야겠습니다.
2. 전세시세 낮음
동탄의 분양이 마무리단계라 입주시점에는 지금과 같은 매매가의 50% 도 안되는 형편 없이 낮은 가격이 아닌 50~60% 정도로는 자리잡을 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3. 동탄의 라이벌은 동탄
동탄의 남은 개발 수혜는 동탄역 역세권만이 아니라 구도심인 1동탄 까지 누리게 되는데요
경부고속도로지하화로 단절되었던 동탄의 동·서가 연결되고 향후 예정된 인동선, 트램이 준공되면 1동탄의 가치도 상승하게 되면서 인동선 초역세권 구축 단지가 일부 잠재적 매수자에게는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동탄역 대방 엘리움 더 시그니처의 장점이 동탄역과 비교적 가까워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이지만 단점 또 한 동탄역과의 거리가 완전한 역세권이라고 하기는 애매한 거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탄역 대방엘리움 더 시그니처 향후 시세 예상